당뇨병이 생기면 성(性)건강도 위태롭다

 

당뇨병 환자들을 이래저래 접하고, 관련하여 환자들의 사례를 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러는 중에 당뇨병 남성 환자들의 많은 수가 발기부전을 호소하고 있고, 당뇨병 관리를 위해 병원 방문 시 당뇨병 치료약과 함께 발기부전 치료제도 함게 처방받는 사례가 많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발기부전의 원인에 대해 공부할 때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도 포함되어 있었는데, 당뇨병 환자가 늘어나는 한국에서 이런 경우를 보는 것이 이제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이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당뇨병 환자의 발기부전과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당뇨병, 그리고 발기부전에 대해 구글에서 학술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0.14초만에 약 9만 여개의 학술자료가 검색됩니다. 이걸 보시고 어떤 생각이 드시는지요?

 

 

구글 학술검색에서 "diabetes erectile dysfunction"으로 검색한 결과

 

당뇨병 환자에게 성기능 장애, 발기부전은 많다.

 

발기부전의 원인들을 여러가지로 이야기하지만, 50 대 이상의 남성은 당뇨병, 동맥경화, 혈관장애, 종양, 신경장애 등의 질환이 원인으로 자주 등장합니다. 그 중에서도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이 많아서 그런지, 자주 언급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당뇨병이 발기부전의 직접적 원인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음경을 지나는 혈관이 손상되거나 신경 손상이 원인이 될 수 있죠. 또한 혈관 내 지질이 쌓이면서 혈관 자체가 좁아지면, 혈액이 잘 흐르지 않아서 발기부전이 생기기도 합니다.

 

당뇨병 환자에게 비아그라가 효과 있을까?

 

비아그라(Viagra®)의 주 성분은 실데나필sildenafil입니다. 실데나필은 원래 협심증 치료제로 개발되던 중 남성 발기 부작용이 발견되었고, 정작 협심증 효과는 기대 이하였습니다. 이에 남성 발기를 목적으로 다시 임상시험을 하여 발기부전 치료제라는 새로운 의약품 영역을 만들어낸 것이 비아그라입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실데나필을 비롯한 다양한 타다라필tadalafil, 유데나필udenafil 등을 주 성분으로 하는 발기부전 치료제들이 시판되고 있습니다. 발기부전 치료제로 나와있는 이들 약은 음경 혈관을 이완시켜서 혈액이 보다 잘 흐르게 해 줍니다. 이에 발기부전 치료제들의 효과는 대체로 좋은 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당뇨병 환자의 발기부전 역시 이들 약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당뇨병 환자의 상당수가 이들 약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혈당 조절이 잘 되는 경우 그 효과가 더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임신에 도움을 주는 것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결과들이 있습니다) 결국 성생활 만족도가 높아지면서, 삶의 질 역시 높아진다고 합니다.

 

 

 

당뇨병 환자의 발기부전 치료제 용량은 대개 높은 편이다

 

 당뇨병 환자에게 발기부전 치료제를 처방할 때 일반적인 경우에 비해 고용량으로 처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들 발기부전 치료제들이 혈류 개선을 하면서 효과를 보기 때문에 심혈관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며, 이 때문에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의해서만 약제 복용을 해야 합니다. (혹시라도 심장질환 관련 약 중 nitrate 포함된 약을 처방받는다면, 발기부전 치료제로 나오는 약제 처방을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약은 정품으로 사용하여야 하는건, 다 아시죠?

최근 발기부전 치료제들의 가격 역시 많이 낮아졌습니다. 제네릭(generic) 이라 하여 국내 제약회사들이 동일한 성분의 복제약들을 많이 만들어내면서 가격 경쟁이 심화되었고, 이에 불법약을 찾을 이유도 거의 사라졌습니다.

 

시중에 시판 중인 발기부전 치료제들

 당뇨병으로 인한 신경 손상이 발기부전의 원인이라면?
신경 관련 영양소를 챙기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남성의 음경은 상당히 예민한 곳입니다. 여러 신경세포들이 몰려 있습니다. 하지만 당뇨병으로 인해 신경이 손상되고, 심지어 당뇨병 치료약제들이 비타민B12와 같은 신경 관련 비타민을 많이 소모하기도 합니다. 비타민B12를 보충할 수 있는 영양제를 찾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이외에도 오메가3나 알파리포산(α-lipoic acid, ALA), 카르니틴carnitine를 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에 당뇨병 치료를 하고 있다면, 자칫 부족해질 수 있는 영양소를 보충하는 것으로도 발기부전을 어느 정도 개선할 수 있음을 기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그 전에 혈당 관리가 더 잘 된다면 더할 나위 없는 관리가 될 것입니다. 여러가지 당뇨병으로 합병증도 있지만, 남성분들에게 발기부전 문제를 이야기하면서 혈당 조절의 의지를 북돋아주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아무리 심각한 부작용 이야기해도 공감을 못 하다가, 발기부전 이야기만 하면 공감을 잘 하시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ㅠㅠ) 어찌되었든 당뇨병이 있는 분들에게는 혈당 조절을 잘 해서 질환에서 벗어나거나 더 이상의 문제가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 최선이니까요.

 

 


당뇨병은 우리 몸의 모든 곳에 작용하는 질환이다

 

발기부전을 보면서, 당뇨병이 정말 우리 몸의 모든 곳에 작용하는 질환임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됩니다. 남성과 마찬가지로 당뇨병이 여성의 난소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국 당뇨병은 합병증에 대한 여러 우려도 있지만, 성(性)생활과도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 주셨으면 합니다. 모든 분들이 당뇨병에서 벗어나시기를 바랍니다. ♡

 

 

 참고문헌
 1. 당뇨병과 발기부전. 네이버 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99170&cid=51005&categoryId=51005
 2. 부부관계 위협하는 발기부전, 무엇이 문제인가. 매일경제. 2017.9.6.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09&aid=0004009255
 3. 비아그라. 네이버 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051944&cid=41995&categoryId=41995
 4. G.Berardis. et al. Erectile dysfunction and quality of life in type 2 diabetes patients. Diabetes Care. 2002;25(2):284-291. 
 5. MS Rendell, et al. Sildenafil for treatment of erectile dysfunction in men with diabetes. JAMA. 1999;281(5):421-426.

Posted by 약사엄마 약사엄마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