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약이 떨어졌어요. 빌려 먹으면 어떻게 될까요?

 

 

1. 약이 다 떨어졌는데, 병원에 갈 시간이 없어서 못 갔어...

 

당뇨병이나 고혈압 약을 먹고 있는 사람들은 정기적으로 병의원에 가서 약 처방전을 받아야 합니다. 아직 우리나라는 처방전 리필제(하나의 처방전으로 2-3회 동일한 약을 투여받을 수 있는 제도)가 시행되지 않아, 1달에 한번, 혹은 2-3달에 한번은 반드시 의사의 진료를 받으러 가야 합니다.

문제는 약이 더 떨어져가는데도 불구하고, 일에 치여서, 집안에 일이 생겨서 등 병원에 가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요새는 동네마다 병의원들이 넘쳐나고, 야간/휴일 진료 하는 병의원이 늘어났다고 하지만, 지역별로 편차가 심하다 보니 병의원 방문을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2.  내 약이 다 떨어져서 옆집 아줌마 약을 빌려 먹었거든...

 

당뇨병 약이 다 떨어져서 옆집에 사는 당뇨병 환자인 다른 사람의 약을 하루치 빌려 먹었다는 이야기를 종종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당뇨병 약은 작용하는 기전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약들이 존재합니다.

  1) 비구아나이드(biguanide)계 약물
   : 주로 metformin (메포민)을 처방됩니다. 1차 치료제료 사용되고 있으며, 당뇨병이 처음 진단되면 사용하는 약제입니다.

  2) Thiazolidinedione 계 약물
   : pioglitazone, rosiglitazone 등의 약물이 있는데, 안전성에 대한 우려와 부작용으로 인해 많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3) 설포닐우레아(sulfonylurea)계 약물
   : Glimepiride(아마릴 글리메피리드 등), glicalzide (디아미크롱, 글리클라짓 등)으로 대표되는 계열입니다.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좋은 약입니다. 국내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약입니다만, 저혈당의 위험이 있습니다.

  4) DPP-4 저해제
   : 최근에 많이 처방되는 약제입니다. Sitagliptin(자누비아), saxagliptin (온글라이자), vildagliptin (가브스), linagliptin (트라젠타) 등이 대표적입니다. 최근에는 국내에서 개발된 슈가논, 제미글로 등의 제품들도 처방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국내 처방액만 연간 3700억에 이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SGLT-2 억제제
     : Dapagliflozin (포시가), empagliflozin (자디앙)으로 대표되는 계열입니다. 소변으로 당을 배출하여 혈당을 낮추는 기전으로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지면서 각광을 받는 약입니다. 하지만 신장 기능에 대한 부작용 우려가 함께 존재합니다.

 

 약제에 따라 반응이 다 달라서,
저혈당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

 

 

당뇨병 관리 중 약 복용은 중요한 포인트이기도 하다.

 

당뇨병 치료제는 사람에 따라 처방받는 약제 계열이 천차만별입니다. 약에 대한 민감도 역시 제각각이기 때문에, 빌려서 먹은 약으로 인해 자칫하면 심각한 저혈당에 빠질 수 있습니다. 이에 똑같은 약이 아니라면 빌려 드시는 것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간혹 약을 빌려드셨다고 하는 경우, 병원에서는 빌려 먹은 약의 이름을 알아오라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환자의 상태에 대해 이해하고 다음 처방을 할 때 참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저혈당이 발생하면 혼수 상태에 빠지거나, 여타 다른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처방 받은 이외의 약은 드시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에 되도록이면 약이 떨어지기 7-10일 전에는 병의원에 방문하여 다음 약을 처방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당뇨병은 관리가 중요합니다. 관리만 잘 하면 일상 생활을 유지하는데 큰 불편함이 없습니다. 약을 처방받아 먹어야 하는 경우, 약을 처방된 대로 잘 복용하고 운동과 식이요법을 잘 병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약이 떨어지기 전, 추가 처방을 받아 약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도 당뇨병을 관리하는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Posted by 약사엄마 약사엄마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엔돌슨 2018.03.06 11: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음에 혈압약 이야기도 해줘요~

    부모님들이 혈압약 드시는데, 가끔 혈압은 정상이라고 하는 데 먹고 계시는 건지.. 안먹으면 안도니다고 하시고.. @.@